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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30 - 09:50 접수 및 등록
09:50 - 10:00 Welcome Speech ANSYS Korea, 조용원 대표
10:00 - 10:20 Engineering Innovation 한양대학교 이영무 총장
10:20 - 11:00 ANSYS 기반의 ADAS 개발 솔루션 ANSYS Korea 윤준식 박사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큰 혁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Advanced Driver Assist System(ADAS) 및 자율주행 차량은 자동차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기술입니다.글로벌 차량 OEM 및 Tier1, Tier2 공급업체는 물론 Google, Microsoft, Intel, 퀄컴 등 거대 기업들 역시 ADAS 및 자율주행 차량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ADAS 및 자율주행 차량은 자동차 산업에서 선례가 없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새롭고 복잡하고 다양한 기술이 복합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과제를 해결해야합니다.천문학적인 규모의 테스트를 수행하려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 바로 시뮬레이션 기술입니다. 본 발표에서는 ADAS와 자율주행 시스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센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알고리즘, 전장부품 신호무결성 및 EMI/EMC, Functional Safety Analysis, 주행시나리오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ANSYS의 모든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11:00 - 12:00 Improvements For Package & PCB Design Challenges with ANSYS Multi-physics Solution
ANSYS Korea 김윤호 이사, 이명훈 부장

Package가 실장된 PCB는 설계 시 SI/PI/EMI와 같은 전자기적 성능 검증이 필요할 뿐 아니라 열발생, 구조변형과 같은 신뢰성 문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Ansys CPS(Chip Package System) Soultion은 Apache CPS model, SIwave, ICEPAK, ANSYS Mechanical을 이용하여 Pakage/PCB를 해석함으로써 전자계해석 뿐만 아니라 전류흐름에 따른 열해석, PCB Warpage, Solder Ball Fatigue와 같은 다중물리해석을, 동일한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할 수 있는 사례를 보여드립니다.
12:00 - 13:00 Lunch
Track Structures | Fluids Electrical-LF Electrical-HF
13:00 - 13:30 ANSYS를 이용한 이온원 물리에서
시뮬레이션 방법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KBSI)
이병섭 팀장
IE5급 릴럭턴스 동기전동기 개발
한양대학교 이주 교수

울트라 프리미엄급 릴럭턴스 동기전동기 개발을 위한 회전자 상세설계 방법에 대한 주제임. 최근 중소 용량대 초고효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존 유도전동기를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음. 이러한 흐름에서 영구자석 모터는 희토류 가격 문제에 의해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음. 이러한 흐름에서 최근 IE4(슈퍼프리미엄)급 릴럭턴스 동기전동기가 ABB등 양산되고 있으며 향 후 IE5를 만족하는 릴럭턴스 동기전동기 개발이 필요함. 릴럭턴스 동기전동기는 돌극비 및 돌극차를 극대화 해야 하는데 이것은 회전자 설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이 발표는 회전자 돌극비 및 돌극차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설계 방안을 제안함.
5G 모바일 통신 환경을 위한 기능 제어 밀리미터파 안테나 및 모듈 설계 기술
포스텍 홍원빈 교수
홍원빈
향후 mmWave 5G 인프라, 모바일 통신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mmWave 5G 안테나의 핵심 기술 사항들을 바탕으로 현재의 기술 현황 및 향후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13:30 - 14:00 Additive Manufacturing
ANSYS Japan 윤치문 박사

Optimization of small coil for effective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s
전기연구원 박영진 박사
모바일 및 웨어러블 기기에 적용하기 위한 소형 고효율 코일에 대한 최적화 기술을 소개한다. 코일 치수의 변경에 따른 코일의 자기인덕턴스, 저항, 송수신 코일의 상호인덕턴스를 Volume filament model을 사용하여 계산하여, 최대의 Q-factor 또는 최대 효율을 갖는 코일을 설계하였다. 계산 결과는 측정 및 MAXWELL 2D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Far-Field EMI Analysis Methodology and Verification on SSD Boards
삼성전자 윤진성 책임

윤진성
We have investigated the radiated energy of our SSD system and developed far-field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EMI) analysis methodology. The simulation results considerably correspond with 3-m chamber measurement up to 1 GHz. Furthermore, we have inspected relationship between radiated energy and board design parameters such as layer stack-up, routing pattern and channel structure. This work has shown that EMI performance could be analyzed in design stage prior to the manufacturing process, and further improvements can be obtained by the methodology.
14:00 - 14:30 Fourier Transformation Method을 이용한 증기터빈 최종단 회전익의 Aerodynamic damping 계산 방법
두산중공업 박재민 선임
Battery Thermal Management Simulation
- A system perspective -
ANSYS, Inc. Xiao Hu

Battery thermal management is critical for proper operation of the battery as well as its life. Simulation plays a key role to improve the design of the 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 There are various types of simulation that are important. The presentation starts with different techniques for battery heat generation simulation and temperature distribution simulation. The presentation then focuses on the coupling of them for the entire battery thermal management simulation.
Example of EMI/EMC improvement for Automotive Component
Nest 여재영

다양한 전장부품 제품들이 적극적으로 Simuation을 이용하여 활용 되어 지는 Topology에 대한 방법론과 개선 사례 공유
14:30 - 15:00 열유동 해석을 통한 자동차 부품 적용사례
만도 모장오 박사
자동차 엔진냉각용 팬모터 설계 및 해석
대동모벨시스템 김준영주임

차량의엔진냉각용 전동기는 PMDC가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엔진 부하 및 엔진룸에 장착되는 전장품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엔진룸의 온도가 상승되고 있다. 기존 PMDC는 기계적인 정류구조로 인해 고속 구동의 한계 및 제어 응답성이 저하의 문제와 함께유지보수 비용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이유로 수입차종의 엔진냉각용 팬은 BLDC 전동기를사용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Maxwell을이용하여 회전관성에 유리한 외전형BLDC 전동기에대해 설계 및 해석을 실시하고 시험 데이터를 통해 이를 검증한다.
Optimization and Analysis of Surge Noise Impact on Motor Control Board in Automotive area
윈인텍 최철승 이사

자동차에 가장 많이 사용되어 지는 Motor 구동 PCB 설계를 Power Integrity 설계 방법론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설계된 Micom 제어 보드는 모터와 Relay,케이블, linear Regulator 모듈, Switch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board 상의 Decoupling Capacitor의 위치와 용량 최적화에 따른 특성 개선에 대한 해석적 예측과 측정결과 와의 Co-relation 결과에 대하여 설명한다.
15:00 - 15:20 Break
15:20 - 15:50 Coupled Electromagnetic and Thermal Solution for Electric Machine Design
ANSYS, Inc. Xiao Hu
Electronic Transformer and Planar Magnetics - Multiphysics Design
ANSYS, Inc. Marius Ruso

Planar magnetic components consisting of a ferrite magnetic core and numerous conductor/insulation layers have been in use in switched mode power supplies (SMPS) for many years. These devices power PCs, TVs, charge mobile devices and are critical components of automotive electronic and telecommunications systems. The design of these components is not a trivial task, as switching frequencies rise the increasing skin and proximity effects and the resulting self and mutual impedances make modeling a planar magnetic challenging. Power supply designers are more interested in integrated magnetics (planar transformers, planar inductors), into a single structure to reduce the component footprint. This has a major impact into the overall component design since an optimization might be required to adjust the magnetic design to fit thermal constraints typically enforced by the location of the planar component on to the PCB. During this presentation, we will highlight a Multiphysics design flow for electronic transformers and planar magnetics designs including the latest enhancements for ANSYS Maxwell, the industry first Time Decomposition Method (TDM) for transient electromagnetic field simulation. This patent pending technology allows engineers to solve all time steps simultaneously instead of sequentially and to distribute the time steps across multiple cores, networked computers and compute clusters. This allows a phenomenal increase computational speed allowing the 3D transient electromagnetics methods to become a viable design tool. Furthermore, ANSYS couples this magnetic analysis with thermal and circuit simulation to achieve a full design flow for planar magnetic devices.
EM Simulation and Analysis in Consumer Electonics
삼성전자 전신형 책임
본 발표에서는 ANSYS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RF기술이 적용된 가전제품의 전자기 분석 및 전자파 차폐 설계 해석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5:50 - 16:20 Trends in Nonlinear Material Modeling
ANSYS, Inc. Sheldon Imaoka
전자기-진동 소음 연성해석
LG 이노텍 박강일 주임
전동기의 진동 소음이 최근 이슈화되고 있다. 진동 소음의 원인인 전자기력을 이용한 연성해석을 통해 진동 소음의 원인 주파수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BCI Simulation기술
LG이노텍 김양현 선임
전류 주입 프로브를 사용하여 harness에 직접 방해 신호를 유도하여 내성 시험을 수행하는 automotive component 내성 Test입니다. Test는 Injection Probe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신호를 harness를 통과하여 DUT로 유입, 내성 시험은 유도 된 신호로 인한 DUT동작 상태에 대한 평가로 진행 됩니다.
16:20 - 16:50 FSI및 Overset Mesh를 활용한
교반 해석 사례
ANSYS Japan 윤치문 박사

Study on the High-Frequency Circuit Modeling of the Conducted-Emission from the Motor Drive System of an Electric Vehicle
E&R Tech. 이종경 팀장

고주파 회로 모델링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구동 시스템으로부터 방출되는 전도성 전자파 노이즈를 시스템-레벨에서 분석한다. 모터 구동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IGBT와 고압 커패시터, 인버터, 모터 및 고전압 케이블과 버스 바에 대한 기본 회로는 물론, 각 부분에서 존재하는 기생 성분 및 비선형 특성을 해석하여 모터 구동 시스템 전체를 포함한 시스템-레벨의 고주파 등가회로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한 모터 구동시스템의 전도 방출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고, 측정하였으며, 비교적 큰 해석구조임에도 불구하고 두 결과가 비교적 잘 일치함을 확인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설명한다.
POGO Pin 분석 사례
프로웰 박유순

구조가 단순하지만 상대적으로 길이가 짧아 수mm단위의 포고핀을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하는것은 쉽지않다. 이때 Test Board의 영향을 De-embedding하여 순수한 포고핀만의 S-Parameter를 추출하는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안하고 증명하였다.
16:50 - 17:10 Break
17:10 - 17:30 맺음말 및 경품추첨